투고규정 PDF


2011년 5월 제정
2016년 1월 개정
2019년 1월 개정
2019년 7월 개정
2020년 1월 개정
2021년 9월 개정
2022년 3월 개정

1. 원고의 성격과 종류

가정의학(Korean Journal of Family Practice, KJFP)은 대한가정의학회 공식학술지로서 연 4회 (3월, 6월, 9월, 12월 20일) 발행하는 상호심사 학술지이다. 가정의학(KJFP)은 가정의학의 전문성과 진료에 도움이 되는 근거 바탕의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의학과 의사를 포함한 일차의료인의 의학연구, 임상, 교육에 공헌하기 위해 일차의료 현장에 흔한 질병(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비만 등) 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금연, 음주, 운동, 생활 습관 개선 등), 암 예방 및 조기 발견, 여행자 의학, 노인의학, 영양 및 식이 요법, 역학, 의학교육, 의료 윤리, 건강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 논문을 게재하며, 이는 원저, 증례보고, 특별기고, 종설, 서신, Brief communication 등으로 구성된다.
가정의학(KJFP) 투고규정은 국제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 의 ‘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icmje-recommendations.pdf) 을 기초로 한다.

2. 윤리규정

윤리 규정 및 표절/중복게재/연구부정행위 등 모든 연구윤리와 연계되는 사항에 대한 심사 및 처리절차는 대한의학 학술지 편집인 협의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 개정판 (https://www.kamje.or.kr/board/lists?b_name=bo_publication)’ 과 COPE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가이드라인 (http://www.publicationethics.org/resources/guidelines)'을 따른다.

1) 윤리적 검토사항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헬싱키 선언(1964년 발표, 2013년 개정; https://www.wma.net/policies-post/wma-declaration-of-helsinki-ethical-principles-for-medical-research-involving-human-subjects/)의 윤리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인체 실험의 윤리성을 검토하는 독립적인 연구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심의를 원칙으로 한다. 임상시험(Clinical trial)의 경우에는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과 환자의 동의서를 받아야 하며 본문에 이를 명시해야 한다. 원고 내에 사진 등 설명 자료에 환자이름, 영문 머리글자, 병원등록번호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동물실험의 경우, 해당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았거나 실험과정이 해당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 규정 또는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 (http://www.nap.edu/read/5140/chapter/1)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기술하여야 한다.

2) 저자권
논문의 저자는
(1) 연구의 기본 개념 설정과 연구의 설계,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공헌한 자
(2) 원고를 작성하거나 내용의 중요 부분을 수정 또는 개선하는데 상당한 공헌을 한 자
(3) 최종 원고의 내용에 동의한 자
(4) 연구의 정확성이나 무결성과 관련된 의문이 적절히 조사되고 해결될 수 있도록 연구의 모든 측면에 대한 책임에 동의한 자
이 네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ICMJE, 2017). 저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자는 ‘기여자’로서 본인의 허가를 받은 후 '감사의 글'에 나열할 수 있다.
논문 투고 후 저자권 변경 시 모든 저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이를 자필서명으로 증명하여 간행위원회에 해당 내용을 알린다.
논문 투고 시 모든 저자의 연구자 고유식별 번호(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entifier: ORCID)를 제시해야 한다. ORCID ID가 없는 경우, ORCID홈페이지(http://www.orcid.org)에서 등록할 수 있다.

3) 이해관계 명시(Conflicts of Interest Disclosure)
저자는 연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이해 사항, 즉 저자가 특정 회사와 관련된 기관에 고용되었거나, 자문을 하거나, 자신이나 가족이 회사 주식을 소유하거나, 사례금 또는 여행경비를 지원받는 등 이해관계로 해당 논문 진실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정보를. 명백하게 밝혀야 하며 그 내용은 원고의 표지하단에 필히 기입하여야 한다. 또한 이해관계에 대한 해당 내용을 모든 저자에게 명시했음을 자필서명과 함께 증명해야 한다.

4) 중복 투고 / 이중 게재 금지
다른 잡지에 이미 실린 원고, 다른 잡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인 원고, 과거 본 학술지에 실렸던 같은 내용의 원고는 투고 및 게재하지 않는다. 단 유사한 내용의 논문이 다른 잡지나 본지에 이미 게재되었던 경우에는 해당논문의 사본을 원고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가정의학(KJFP) 간행위원회는 iThenticate를 이용한 CrossCheck 또는Copy Killer 를 통해 해당 원고의 중복게재 여부를 결정한 후 게재 여부를 심사한다.
본 학술지에 실린 원고를 임의로 다른 잡지에 게재할 수 없다. 다만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ion’ (http://www.icmje.org/urm_main.html)에서 규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이를 허용한다.
가정의학(KJFP)에 이미 기재된 논문, 혹은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어떤 부분이라도 데이터 날조 혹은 위조, 중복게재, 표절 등 연구윤리에 위배되는 내용이 의심되는 경우 간행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저자는 관련내용에 대한 해명을 해야 하며, 해명이 없거나 불충분한 경우 간행위원회는 관련내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연구윤리에 위배되는 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 간행위원회는 해당논문을 삭제하고 이 사실을 가정의학(KJFP)에 공지하며, 저자 및 저자가 소속된 기관에 해당 내용을 공식 통보하게 된다.

5) 임상시험등록 및 데이터 공유 정책
임상시험(Clinical trial)은 국가기관, 세계보건기구(WHO) 또는 국제의학학술지 편집인위원회(ICMJE)에서 공인한 임상시험등록 사이트에서 임상시험등록을 완료해야 한다.
(http://www.icmje.org/recommendations/browse/publishing-and-editorial-issues/clinical-trial-registration.html). 가정의학(KJFP)은 임상데이터 공유에 대한 ICMJE의 권고에 따라,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논문 작성시 데이터 공유 여부를 언급하는 것을 장려한다.

3. 원고 작성 방법

  • 1) 저자는 연구 설계에 따라서 연구내용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원고에 반영하도록 한다. 무작위대조연구는 CONSORT (http://www.consort-statement.org), 관찰연구는 STROBE (http://www.strobe-statement.org),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연구는 PRISMA (http://www.prisma-statement.org), 진단정확도연구는 STARD (http://www.stard-statement.org)를 참고한다.
  • 2)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A4 (21 × 30 cm) 용지에 두 줄 간격으로 상하 및 좌우에 3cm 여백을 두고, 글자 크기는 10을 기준으로 작성하며, 글씨체는 바탕체(국문 논문), Arial 또는 Times New Roman(영문 논문)을 사용한다. 쪽수는 표지를 제외한 영문 초록부터 순서대로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 3) 학술용어는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 (http://term.kma.org)을 기준으로 하여 표기한다.
  • 4) 무분별한 약어 사용을 금하며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표준화된 약자 사용만을 허용하며 (http://www.kafm.or.kr/judge/nonmoon/rule_2.html), 제목에 약어를 쓰지 않는다. 측정 단위를 제외하고는 본문에서 처음 나올 때 약어를 명기하고 그 이후부터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 5) 적절한 번역이 곤란한 의학용어, 고유명사, 단위, 인명, 지명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한자를 같이 병기할 수 있다. 약품명은 특정상품에 대한 연구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일반명으로 표기한다.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길이, 높이, 질량, 부피 등의 측정 단위는 미터법 단위(미터, 킬로그램, 리터 등)의 십배수로 사용한다. 온도는 섭씨 단위를, 혈압은 mmHg를 사용한다. 혈액학적 수치와 임상 검사치는 국제단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를 사용한다.
  • 6) 원저 논문
    ①표지, ②영문초록(Abstract)과 중심단어(Keywords), ③본문(서론, 방법, 결과, 고찰), ④국문 요약과 중심단어 ⑤감사의 글(필요시), ⑥참고문헌, ⑦표, ⑧그림설명문 순으로 작성한다. 원고의 길이는 표지, 참고문헌, 표, 그림 및 설명문을 제외한 양이 10,000자(공백포함)를 넘을 수 없고, 표와 그림 또는 사진을 합친 개수가 10을 넘을 수 없다.
    1. (1) 표지
      표지에는 국문 및 영문으로 제목, 소제목(Running title), 모든 저자의 성명, 소속 기관 및 ORCID ID, 교신저자 정보, 이해관계 관련 사항을 기재한다.
      논문 제목은 논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어로 표기하며 `무엇에 대한 연구' 또는 `무엇에 대한 고찰' 등의 표현은 하지 않는다. 소제목은 논문 제목의 중요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축약하며, 국문 소제목은 공백포함 30자, 영문 소제목은 10단어 이내로 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연구와 논문작성에 참여한 기여도의 순서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하고 저자명 사이를 쉼표로 구분한다. 영문저자명은 '이름, 성'의 순서로 쓴다. 이름의 각 음절은 띄어서 쓰는 경우 각 음절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쓴다. 저자들의 소속이 다른 경우 저자의 순서에 따라 아라비아숫자의 위첨자로 저자 이름의 뒤, 소속 기관명의 앞에 동일하게 표시한다. 교신저자는 제출된 논문의 수정책임자로서, 해당 저자명 뒤에 '*'를 위첨자로 표기하고 표지에 교신저자명 및 소속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e-mail주소, ORCID를 명기한다. 가정의학(KJFP)은 제출된 논문의 교신저자를 밝히지 않은 경우 제1저자를 교신저자로 인정하며, 투고된 논문당 한 명의 제 1저자와 다수의 교신저자를 허용한다. 연구에 소요된 연구비 수혜내용은 표지하단에 필히 기입하여야 하고, 연구와 관련된 자문료, 주식 등 이해 관계에 있는 모든 사항을 표지하단에 밝혀야 한다.
    2. (2) 영문초록(Abstract)과 중심단어(Keywords)
      영문초록은 250 단어 이내로 국문 요약에 준하여 ①Background, ②Methods, ③Results ④Conclusion 순으로 구성된 형식에 맞추어 작성한다. 영문초록 하단에 국문 중심단어에 준하는 4개 내지6개의 영문 중심단어(Keywords)를 첨부하고, 가능하면 Medical Subject Heading (MeSH)에 사용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https://www.ncbi.nlm.nih.gov/mesh).
    3. (3) 본문
      1. ① 서론: 연구의 목적을 기술하고 이 연구가 중요한 이유를 기술한다. 연구의 배경과 원리를 요약하고 참고 문헌은 직접 관련된 것으로만 제한한다. 관련된 주제를 광범위하게 재론하거나 나열하지 말고, 발표할 결과나 결론을 포함시키지 않도록 한다.
      2. ② 방법: 연구의 계획, 대상, 방법을 순서대로 기술한다. 연구방법은 구체적이고 자세히 기술한다. 연구대상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대상 질병을 확인한 방법과 관찰자의 주관을 통제한 방법을 설명한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승인을 득했음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기자재나 시약의 경우 괄호 안에 이름과 제작회사, 도시, 국가를 명기한다. 아직 생소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기존의 방법을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참고문헌과 함께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논문 작성 시 생물학적 혹은 사회문화적 성별(Sex or Gender)에 대한 용어를 명확하게 사용하고, 한 성별만을 포함한 연구에 해당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한다. 논문에 나타난 결과를 확인 및 재현할 수 있도록 통계학적 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한다. 연구결과는 정량화하고 측정오차 또는 불확실성의 정도(신뢰 구간 등)를 같이 표시하며, P 값(P value)을 제시한다. P-value의 P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통계분석에 사용한 프로그램을 명시한다.
      3. ③ 결과: 연구결과를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나열한다. 표나 그림을 사용할 경우 본문에 해당 내용을 중복하여 나열하지 말고 중요한 요점과 경향을 기술한다.
      4. ④ 고찰: 연구 결과에 대한 고찰 및 이에 연관된 다른 자료와 연관하여 해석한다.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연구 결과의 적용 범위나 해석상의 한계, 향후 연구에서 활용 가능성 등을 기술한다. 관찰된 소견의 의미 및 제한점을 기술하며, 연구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결론과 연구의 목적을 연관시킨다. 연구 결과로 주장 가능한 새로운 가설을 제안하고 이를 확인하는 적절한 방안도 포함하여야 한다.
    4. (4) 국문요약과 중심단어
      국문요약은 ①연구배경, ②방법, ③결과, ④결론의 네 항목의 순서로 1,000자 이내로 작성한다. 요약의 하단에는 영문 중심단어에 준하는 4개 이상 6개 이내의 중심단어를 첨부한다.
    5. (5) 감사의 글(필요시)
      해당 연구에 기여한 자이나 저자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였을 때 감사의 글에 기재 수 있다. 감사의 글 작성시 해당 기여자가 해당 연구에 기여한 역할에 대해 명백하게 표현하여야 하며, 저자는 해당자의 허가를 받은 후 '감사의 글'에 나열할 수 있다.
    6. (6)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원저 논문의 참고문헌 개수는 30개 이하로 제한한다. 참고문헌 나열은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로 기재하고, 참고문헌의 저자가 6인 이하인 경우에는 모두 나열하고, 7인 이상일 때는 6인까지 쓴 후 'et al'로 줄인다. 한글로 된 참고문헌의 경우, 문헌에 표기되어 있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공식 영문서지사항이 없는 경우는 가능하면 인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하게 인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한글 로마자 표기법을 따라 표기한 후에 해당 내용을 각괄호 안에 첨부할 수 있다.
      영문 학술지의 이름은 미국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7256/)을 기준으로, 국문 학술지의 이름은 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의 ‘Korean Medical Journal Information’ http://journals.koreamed.org) 를 기준으로 하여 표기한다.
      초록은 참고 문헌으로 쓸 수 없으나 불가피하게 인용하는 경우에는 초록만 인용했음을 밝혀야 한다. 채택된 논문이지만 출판되지는 않은 논문을 참고문헌으로 인용할 때에는 "In press" 로 각괄호 안에 명시한다. 투고하였으나 채택 여부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원고에 있는 정보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본문에 "Unpublished observation"로 각괄호 안에 명기하고 저자의 허가서를 받은 후 인용한다.
      원고의 본문에는 해당 참고문헌번호를 해당 내용 뒤에 위 첨자(어깨번호) 및 우측괄호로 표시한다. 본문의 동시에 여러 개의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번호와 번호 사이를 쉼표로 분리하고 마지막 번호 뒤에 우측괄호를 한다. 3개 이상의 연속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첫 번호와 마지막 번호 사이를 하이픈(붙임표)로 줄인다. 참고문헌번호의 위첨자의 위치는 저자의 이름에 인용할 경우 이름 뒤에 하며, 저자의 이름이 없는 경우 관련 내용의 마지막 단어 뒤로 한다. 조사는 첨자 뒤에 표기하며, 쉼표와 마침표는 참고문헌번호 첨자 앞에 온다. 저자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등'으로 줄이고 참고문헌번호 첨자는 '등' 뒤에 붙인다. 참고문헌 작성시 참고문헌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1. ① 학술지 논문: 저자명, 제목, 잡지명, 발행연도, 권, 시작면-종료면의 순으로 표기한다.
        • - 저자가 6명 이하일 때
          Seo HK, Ji SH, Jhun HJ. Smoking prevalence and habits of physicians in Korea: a mail questionnaire survey conducted in 2000. J Korean Acad Fam Med 2007; 28: 599-603.
          De Faerranti SD, Loannidis JP, Lau J, Anninger WV, Barza M. Are amoxicillin and folate inhibitors as effective as other antibiotics for acute sinusitis? A meta-analysis. BMJ 1998; 317: 632-7.
        • - 저자가 7명 이상일 때
          Kim MJ, Shin HC, Kim CH, Choi YS, Lee H, Choi AK, et al. The current educational measurement of family practice residents. J Korean Acad Fam Med 2007; 28: 616-25.
          Green BB, Cook AJ, Ralston JD, Fishman PA, Catz SL, Carlson J, et al. Effectiveness of home blood pressure onitoring, web communication, and pharmacist care on hypertension control: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AMA 2008; 299: 2857-67.
        • - 저자가 단체일 때
          Diabetes Prevention Program Research Group. Hypertension, insulin, and proinsulin in participants with impaired glucose tolerance. Hypertension 2002; 40: 679-86.
        • - 권(volume)에 부록(supplement)이 있는 경우
          Geraud G, Spierings EL, Keywood C. Tolerability and safety of frovatriptan with short- and long-term use for treatment of migraine and in comparison with sumatriptan. Headache 2002; 42 Suppl 2: S93-9.
        • - 호(issue)에 부록이 있는 경우
          Glauser TA. Integrating clinical trial data into clinical practice. Neurology 2002; 58(12 Suppl 7): S6-12.
        • - 저자가 미상일 때
          21st century heart solution may have a sting in the tail. BMJ 2002; 325: 184.
        • - 논문 형태를 표시해야 할 경우
          Enzensberger W, Fischer PA. Metronome in Parkinson's disease [letter]. Lancet 1996; 347: 1337.
          Clement J, De Bock R. Hematological complications of hantavirus nephropathy (HVN) [abstract]. Kidney Int 1992; 42: 1285.
        • - 인쇄본으로 출간되기 전에 웹으로 출간된 경우
          Yu WM, Hawley TS, Hawley RG, Qu CK. Immortalization of yolk sac-derived precursor cells. Blood 2002; 100: 3828-31. Epub 2002 Jul 5.
        • - 인쇄 중인 경우
          Leshner AI. Molecular mechanisms of cocaine addiction. N Engl J Med. In press 2008.
        • - Preprint 논문인 경우
          Miyakawa K, Jeremiah SS, Kato H, Yamaoka Y, Go H, Yamanaka T, et al. Rapid detection of neutralizing antibodies to SARS-CoV-2 variants in postvaccination sera. medRxiv [Preprint]. 2021 [cited 2021 Jul 15]: [9 p.]. Available from: https://doi.org/10.1101/2021.05.06.21256788.
      2. ② 단행본: 저자명, 책제목, 판, 출판지, 출판사명, 출판년도, 시작면-종료면 의 순으로 한다.
        • - 개인저자일 때
          Ringsven MK, Bond D. Gerontology and leadership skills for nurses. 2nd ed. Albany (NY): Delmar Publishers; 1996.
        • - 편저 중의 한 장을 이용할 때
          Phillips SJ, Whisnant JP. Hypertension and stroke. In: Laragh JH, Brenner BM, editors. Hypertension: pathophysiology, diagnosis, and management. 2nd ed. New York: Raven Press; 1995. p. 465-78.
      3. ③ 학술대회 회보: 저자명, 제목, 학술대회 회보명(별도의 명칭이 없는 경우 학술대회명), 학회 개최 년월일, 학회개최지,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순으로 표기한다.
        Kimura J, Shibasaki H, editors. Recent advances in clinical neurophysiology.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f EEMG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1995 Oct 15-19; Kyoto, Japan. Amsterdam: Elsevier; 1996.
      4. ④ 학위논문: 저자명, 학위논문명[dissertation], 학위수여 대학이 속한 도시, 학위수여 대학, 연도, 언어 순으로 표기한다.
        Song YM. The Relationship between low serum cholesterol level and cancer mortality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 1997. Korean. Kaplan SJ. Post-hospital home health care: the elderly's access and utilization [dissertation]. St. Louis (MO): Washington Univ.; 1995.
      5. ⑤ 웹 페이지: 저자, 제목, 인용 및 최신갱신시점, URL 순으로 한다.
        National Institute of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s. The common cold: protect yourself and others [Internet]. Bethesda: National Institute of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s; 2011 [cited 2015 Jan 3]. Available from:
        http://www.niaid.nih.gov/topics/commoncold.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ancer incidence [Internet]. Goyang: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2012 [cited 2015 Jan 2]. Available from:
        http://www.cancer.go.kr/.
    7. (7) 표
      표의 제목과 내용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본문의 내용을 읽지 않고도 그 자체로 설명이 가능하도록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표가 자신이 그린 것이 아니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그 사실을 각주에 알려야 한다.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작성하며, 표의 좌측에 위치하도록 정렬한다. 본문에 인용한 순서대로 표 번호를 붙이며, ‘Table’이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우고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사용하며 부여된 숫자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제목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하고 제목의 끝에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원고의 본문에는 해당 내용 끝에 ‘(Table 부여된 번호)’로 표기한다. 표는 두줄 간격으로 작성하며 원고의 한 면에 하나씩 들어가도록 하며, 표에 내부 가로줄이나 세로줄을 넣지 않는다. 표에 약자를 사용한 경우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하단 주석에 반드시 기재한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의 우측에 알파벳 소문자(a, b, c)를 위 첨자로 사용하고, 주석은 표 하단에 해당 기호의 내용을 각단 정렬로 기록한다. 이때 각 주석 별로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한다. 표에 사용된 단위는 가능한 표의 내부에 표시하여 표 밖에 따로 표기하지 않도록 한다. 단위를 표시하는 기호에는 불필요한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표 작성 시에는 평균, 표준편차, 대상수 등을 제시하고 표의 주석부분에 적용한 통계기법을 적으며, 비율에 대해서는 반응 수와 비율을, 상관계수에 대해서는 상관계수값을 제시한다.
    8. (8) 그림 또는 사진 및 설명문
      그림이나 사진 및 설명문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그림이 자신이 그린 것이 아니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그 사실을 그림 설명문에 알려야 한다. 그림이나 사진은 600 dpi 이상의Tagged Image File Format(TIF 또는TIFF), JPEG(jpg), 또는 PowerPoint(PPT) 형식의 파일로 따로 제출한다.
      그림 작성 시에는 평균이나 비율을 막대나 꺾은선으로, 표준편차 혹은 표준오차의 크기를 이용하여 표시하고 P값을 반드시 제시한다. 그림 설명문에 적용한 통계검정 방법을 적어야 한다. 그림의 제목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하며, 제목의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 일련번호는 'Figure'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고 본문 인용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부여하며 숫자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본문의 해당내용에는 표를 ‘(Figure 부여된 번호)’로 표기한다. 하나의 번호를 부여받은 그림이 여러 장일 경우 Figure 1A, Figure 2B 와 같이 표기한다.
  • 7) 원저 논문 이외의 원고작성 방법
    원고작성은 일반적으로 원저의 투고규정에 준한다.
    1. (1) 종설 및 특별기고
      ①표지, ②영문초록(Abstract)과 중심단어(Keywords), ③본문 (서론, 본론, 결론), ④감사의 글(필요시), ⑤참고문헌, ⑦표, ⑧그림 및 그림설명문의 순서로 작성한다. 영문 초록은 비정형 형식(Unstructured format)으로 250 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2. (2) 증례
      현재까지 관찰되지 않았거나 보고되지 않은 현상에 대한 것이라야 한다. 흔히 다루고 있는 질병이나 술기 등은 적절치 않으나 경우에 따라 의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간행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채택여부를 결정한다.
      증례는 ① 표지, ②영문초록(Abstract)과 중심단어(Keywords), ③본문(서론, 증례, 고찰), ④ 국문 요약과 중심단어 ⑤ 감사의 글(필요시), ⑥참고문헌, ⑦표, ⑧그림 및 그림설명문 순서로 작성한다. 증례의 영문초록은 비정형 형식(Unstructured format)으로 25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원고의 길이는 표지, 참고문헌, 표, 그림 및 설명문을 제외한 양이 2,500자(공백포함)를 넘을 수 없다. 중심단어는 4개 내지6개로 하며, 참고문헌 개수는 10개 이하로 제한한다.
    3. (3) Brief communication
      임상적으로 혹은 실험적으로 중요한 새로운 견해 혹은 커다란 진전을 나타내는 짧은 논문으로, 최근 가정의학(KJFP)에 게재된 논문과 관련하여 독창적인 비평이나 특정한 학술주제에 대한 의견을 서술할 수도 있다. Brief communication 은 원저의 형식을 따르되, 원고 길이는 표지, 참고문헌, 표, 그림 및 설명문을 제외하고 5,000자(공백포함) 이내로, 표나 그림은 모두 포함해 2개를 넘을 수 없다.

4. 원고의 제출

모든 원고의 접수는 가정의학(KJFP)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 홈페이지 (http://www.kjfp.or.kr/submission/Login.html) 통해서 가능하며, 이후의 모든 심사와 편집과정 또한 이를 통해서 진행된다. 논문심사의 진행과 이와 관련된 질의 및 답변은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서 항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심사 단계의 변화가 있을 때마다 이에 관한 정보가 교신저자와 제1저자에게 전달된다. 원고를 투고하기 전에 반드시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상 저자 점검 사항(Checklist)을 검토한 후 원고를 제출한다. 논문투고자는 ‘저작권 양도에 대한 동의서'를 내려받기 하여 모든 저자의 서명을 기재한 후 업로드 해야 논문투고 접수를 마칠 수 있다.

5. 원고의 심사 및 채택

투고된 모든 원고는 2인 이상의 해당분야 전문가에게 심의를 요청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원고 채택 여부를 결정하며 심사결과가 상이할 경우에는 간행위원회의 재심의를 거친 후 채택여부를 결정한다. 전문가 심사에 따라 간행위원회에서 저자에게 원고의 수정을 요청한 경우, 저자는 8주 이내에 심사 의견에 따라 원고를 수정하고, 수정된 부분을 항목별로 상세히 작성하여 ‘저자 답변서’와 함께 수정된 원고를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 접속하여 재접수 한다. 수정권고를 받은 저자가 수정권고 후 6개월 이상 수정•보완 원고를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논문 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원고의 최종 게재여부는 전문가심사과정을 거친 후 간행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또한 간행위원회는 본 규정에 맞지 않는 원고에 대하여 수정을 권유하거나 게재를 보류할 수 있다.

6. 게재 결정

논문 게재가 결정된 후, 저자는 PDF 형식의 논문파일을 받게 되며 2일 내로 저자정보, 논문 내 오타 등 오류를 확인하여 필요시 교정을 요청할 수 있다. 게재 결정 후 투고 규정에 반하는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었을 경우 간행위원회는 저자에게 수정을 요청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수정이 완료될 때까지 게재가 미루어 질 수 있다.

  • 1) 원고의 수정
    편집방침에 따라 필요시 원문의 대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원고 내용의 일부를 수정할 수 있다.
  • 2) 저작권 양도
    논문의 모든 저자는 논문 접수시 저작권 양도 동의 양식에 서명하여야 하며, 게재가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가정의학회로 양도된다. 가정의학회는 게재된 원고를 학회지나 다른 매체에 출판, 배포, 인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e-submission

Current Issue

20 March 2024 Volume 14,
Number 1, pp. 1~64

Download KJFP Reference 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