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1.

List of Key Questions (KQ)

핵심 임상질문(KQ) 목록
노쇠의 진단 및 평가
KQ 1.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노쇠에 대한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 예방(기능 저하, 낙상, 입원, 요양시설 입소, 사망 등) 및 관리(돌봄 부담 및 의료비용 감소 등)에 도움이 되는가?
KQ 2. 선별검사 상 노쇠 또는 전노쇠가 의심되는 70세 이상 노인에서 노쇠에 대한 진단 및 평가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기능 저하, 낙상, 입원, 요양시설 입소, 사망 등) 예방 및 관리(돌봄 부담 및 의료비용 감소 등)에 도움이 되는가?
노쇠의 중재 및 모니터링
KQ 3.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다중약물요법에 대한 평가 및 조정을 시행하는 것이 노쇠로 인한 합병증(약제 부작용, 낙상, 입원, 요양시설 입소)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KQ 4.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신체활동을 시행하는 것이 노쇠로 인한 합병증(근감소로 인한 기능 저하, 낙상, 보행장애)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KQ 5.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영양 평가 및 중재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로 인한 합병증(감염, 근감소로 인한 기능 저하, 입원)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KQ 6.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비타민이나 호르몬 보충을 시행하는 것이 노쇠로 인한 합병증(낙상, 골절, 기능 저하, 입원 및 요양시설 입소)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KQ 7.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인지기능에 대한 평가 및 중재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기능 저하, 섬망, 이상행동으로 인한 요양시설입소)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가?
KQ 8.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낙상위험도 평가 및 중재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보행 및 이동장애, 입원, 요양시설 입소)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가?
KQ 9.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사회적 노쇠에 대한 평가 및 중재를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우울감, 수면장애, 기능 저하)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가?
KQ 10. 노쇠로 진단된 70세 이상 지역 사회 거주 노인에서 주기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것이 노쇠의 합병증(입원, 요양시설 입소)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가?
Korean J Fam Pract 2021;11:223~235 https://doi.org/10.21215/kjfp.2021.11.4.223
© KJ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