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J Fam Pract 2022; 12(3): 123-123  https://doi.org/10.21215/kjfp.2022.12.3.123
Primary Care and Health in Elderly
Jae Moon Yun*
Department of Family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Seoul, Korea
Jae Moon Yun
Tel: +82-2-2072-0847, Fax: +82-2-766-3276
E-mail: jaemoon2@gmail.com
ORCID: https://orcid.org/0000-0003-0927-4721
Received: June 2, 2022; Accepted: June 2, 2022; Published online: June 20, 2022.
©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한국의 고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22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17.5%에 달하며, 매년 1%씩 증가 추세에 있다. 현재의 추세대로 증가할 경우, 2025년에 노인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고, 2050년에는 4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1) 따라서, 노인의 건강 문제는 더 이상 특정 인구집단에 대한 문제가 아니며,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주 구성원의 건강 문제로 시점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KJFP 12권 3호에 게재된 이태훈 등의 종설에서는 미국의 칩거노인들을 위한 재택의료 서비스와 관련하여, 재택의료의 수요와 공급, 대상자 선정, 서비스의 구성, 재택의료 질 평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재택의료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 종설이 국내 일차의료와 재택의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본 호의 이햇빛 등의 연구에서는 노인 인구에서 대표적인 건강 문제인 근감소증과 관련하여, 악력과 신기능 저하여 대한 연관성을 다루고 있다. 정건 등의 연구에서는 암경험자에서 저작문제와 악력과의 연관성에 대해 다양한 통계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령군에 대해서도 층화 분석을 하여 노인의 건강 문제에 대해 이해를 도왔다. 또한,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암과 심뇌혈관질환도 함께 증가하는데, 김나영 등의 연구에서는 암경험자에서 흡연/음주 상태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인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연구들은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 기반으로 한 단면적 연구라는 한계가 있어, 향후 코호트를 기반으로 한 종적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한편, 본 호에는 2편의 종적 연구가 포함되어 있다. 이영인 등의 연구에서는 금연치료센터에 방문한 여성들의 금연성공요인에 대해 6개월 추적결과를 분석하였다. 박혜란 등의 연구는 최근 건강보험 급여화로 증가하고 있는 고도 비만 환자에서의 위소매절제술의 효과에 대해 12개월 추적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였다. 이 연구들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는 아니지만, 고령층의 주요사망 원인이 암과 심뇌혈관질환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일차의료의 주요 목표인 질병예방에 근거를 더하는 종적 연구라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겠다.

References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Age-specific estimated population [Internet]. Daejeon: Statistics Korea; 2021 [cited 2022 Jun 2].


This Article

e-submission

Archives